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대에 따른 치아 건강

by 현댕쓰 2024. 2. 20.

 

 오복 중의 하나인 치아 건강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현시대에서 갈수록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랑니 4개를 제외하면 성인의 정상 치아 수는 28개이다. 20개 이상의 자연치아 보유율을 살펴보면 20~40대는 거의 완벽에 가깝게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50대에 들어서면 87.9%, 60대는 67.4%, 70대에 들어서면 40%도 되지 않는다. 치아를 잃게 되면 다양한 음식을 씹고 맛보는 즐거움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엄청난 치과 비용으로 금전 또한 잃게 된다. 국민의 41.4%가 경제적인 비용 때문에 치과 진료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95.7%가 치과 치료가 비싸다고 여길 정도로 진료를 부담스러워한다.

 

 소아기 어릴 적 코골이가 얼굴 기형을 부른다. 아이가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을 가볍게 여기고 넘긴다면 얼굴 기형을 방치할 수 있다. 바로 아데노이드 비대증 때문이다. 아데노이드는 면역체계와 관련된 기관으로 코와 목 사이에 존재한다. 5~10세 사이에 성장하다가 사춘기 이후에 점차 줄어드는데, 염증으로 인해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지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생기면 위턱과 아래턱이 앞으로 돌출되어 얼굴 기형을 불러올 수 있다.

 

 20~30스트레스가 턱관절 장애를 부른다. 턱관절 질환의 원인으로 최근 스트레스가 주목받고 있다. 스트레스는 이갈이, 이 악물기 등 구강의 안 좋은 습관을 악화시킨다. 특히 여성들이 남성보다 스트레스에 취약해서 여성의 턱관절 질환 발생 빈도가 남성과 비교하면 2~3배 정도 더 높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전문직, 학업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10대도 발병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잇몸병 - 잇몸병이 생기면 평소 잇몸이 자주 부으며, 물로 입을 헹궜을 때 피가 나고, 심한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난다.

 잇몸병 원인 입속에는 약 700여종, 2억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다. 이들 중 잇몸병을 일으키는 것은 대사 과정에서 독소를 내뿜는 진지발리스균과, 잇몸 세포에 강한 면역 반응을 일으켜 잇몸병을 유발하는 구강 나선균이 있다.

 잇몸병 진행 잇몸병이 진행되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찌꺼기가 쌓여 치석을 형성한다. 치석은 잇몸을 붓게 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해지면 치아가 빠지고 만다. 또한 잇몸병의 원인균은 전신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잇몸병과 암 잇몸병을 앓았던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의 발병률이 높다고 밝혀졌다. 연구에 따르면 췌장암의 경우 54%, 신장암이 49%, 폐암이 36%, 혈액암도 30%로 높아졌으며 전체적으로도 암의 발병률이 14%가 높았다.

 

 50~60임플란트 수술 시 의사에게 본인의 질환이나 복용하는 약의 종류를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뼈에 구멍을 내고 나사 형태의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이다. 이도 수술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당뇨병의 경우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 치유가 늦어져서 수술 결과에 영향을 준다. 고혈압의 경우도 수술 중에 사용되는 국소 마취제 성분 중 혈압을 높이는 성분이 있다.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중에 임플란트 수술로 치조골을 노출하면 잇몸이 아물지 않고 염증이 계속되어 심한 경우 턱뼈가 괴사할 수 있으며, 심혈관 환자들 역시 아스피린을 먹는 경우 지혈이 잘 안될 수 있고, 그렇다고 약 복용을 함부로 중단하면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

 임플란트의 부작용 임플란트는 의치와 달리 씹는 힘이 강하고 자연스러운 모양 때문에 매년 50만 건에 가까이 시술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다. 부작용 중 하나는 신경의 손상이다. 자연치아의 경우 음식물을 씹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치주인대, 치아에 이상이 있을 때 통증을 느끼게 해주는 치수가 있어서 치아의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이런 보호 역할이 없으므로 이상이 생겨도 발견하기 쉽지 않아 병을 키우게 된다.

 임플란트 시술 전 주의 사항

 1. 최소 세 군데 이상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받을 것 치아는 한번 손상되는 재생되지 않는다. 시술할 의사의 경력과 비용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2. 시술 후의 치료 과정을 고려할 것 병원마다 임플란트의 사후관리를 책임지는 보증기간이 다르다. 시술비 대비 사후관리 기간을 고려하고 방문하기 쉬운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무조건 빨리 싸게 할 수 있다는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단순히 시간과 경비만으로 결정하지 않아야 한다. 턱뼈는 치아를 뺀 후 변형이 쉽게 오는데, 치아를 뽑고 단기간에 임플란트를 심을 경우 임플란트의 주위 뼈가 없어지는 부실한 시술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시술 전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족한 영양 채우기, 영양제  (0) 2024.03.13
감기보다 흔한 질환, 근육통  (0) 2024.02.27
남용하기 쉬운 소화제  (0) 2024.01.29
소리없는 뼈 도둑, 골다공증  (0) 2024.01.24
몸을 바로 세우는 디스크  (0) 2024.01.17

댓글